1. 경주 대릉원 가는 길

대릉원에 가는 길 풍경입니다. 신라의 도시답게 신라대종을 만들어 놓았는데 유적지는 아니고 근래 만들어진 것입니다.

그 옆으로 대릉이 보이죠? 꼭 대릉원이 아니더라도 경주에서는 간혹 대릉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대릉원에 가면 천마총과 여러 대릉이 모여 있는 모습을 볼 수 있고 포토존도 있습니다.  

 

서울에 있는 따릉이와 같은 공유자전거를 길에서 볼 수 있었는데 경주시에는 '타실라' 라고 이름이 붙여졌네요. 

 

2. 경주 대릉원 일원 - 황남동 고분군

경주시 황남동 일대에 분포되어 있는 신라 초기의 무덤들로 일제강점기에 일련 번호가 90~114, 151~155호라고 붙여진 30여기의 무덤이 남아 있습니다. 큰 무덤의 구조는 돌무지덧널무덤이며, 주변에는 봉분이 없어진 작은 무덤이 있습니다.  대릉원 안에는 미추왕릉을 비롯하여 천마총과 황남대총 등이 있으며, 봉분이 남아 있는 고분들은 대개 신라 마립간기 왕과 왕족들의 무덤으로 추정됩니다. 

 

대릉원 내부에는 곳곳에 사진 스팟이 있습니다. 초겨울에 여행을 갔었는데 다시 겨울 맹추위가 돌아온 요즘 초록초록한 느낌이 남아있는 대릉원을 보니 새롭네요. SNS에 사진을 올리기에 너무도 좋은 사진 스팟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생각해 보면 천 년도 넘은 대형 공동묘지에서 사진을 찍는 것은데 어쨰 으스스하거나 무서운 느낌은 전혀 없네요.

 

3. 천마총

경상북도 경주시 황남동에 위치한 고분으로 과거에는 경주 155호분이라고 했지만 1973년에 발굴된 후로는 천마총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무덤의 주인은 알수 없지만 지증왕이라고 추정된다고 합니다. 천마총 발굴시 1만 1500여 점의 유물이 출토되었다고 하며, 금관과 천마도장니가 가장 관심을 끄는데 금관은 지금까지 발견된 신라시대 금관 가운데 가장 두껍고 금의 성분도 우수하도고 합니다. 또한 천마도장니는 자작나무 껍데기를 여러 겹으로 겹쳐서 누빈 위에 하늘을 나는 천마를 능숙한 솜씨로 그렸는데 지금까지 회화 자료가 전혀 발견되지 않았던 고신라의 유일한 미술품이라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이 고분의 명칭을 천마총이라고 한 것도 여기에서 연유된 것이고 지금은 이러한 것들을 볼 수 있도록 무덤 내부를 복원하여 공개하고 있습니다.

 

 

멀리서 보면 언덕 사이로 추억의 텔레토비가 나올 것만 같습니다. 

천천히 걷다보면 마음도 평화로워지고 머리도 맑아져서 경주에 거주하는 분들은 산책오기에 정말로 좋은 장소를 곁에 두고 있다는 사실이 부러워지네요.   

 

4. 포토존

대릉원에서 첫 번째로 꼽히는 포토존입니다. 대릉 중에서도 가장 큰 대릉 사이에  나무가 있는데 그 앞에서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포토존이 마련되어 있는데 많은 분들이 줄을 서서 사진을 찍어 SNS로 공유하더라고요. 저희도 20여분 가량 줄을 서서 찍었는데 포토존 답게 사진이 잘 나오네요. 시간이 갈수록 줄이 길어지니 대릉원에 오신다면 포토존부터 오셔셔 사진을 찍으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곳은 석조유물이 있는 곳입니다.이 석조유물은 신라인들이 사용했던 초석, 장대석, 신방석, 기단석, 석탑주재, 계단 소맷돌, 디딤돌, 난간석 등의 건축 부재를 모아둔 것입니다.  경주시에서는 1980년대부터 경주시 여러 지역에서 수습된 석조 유물을 이곳에 이전하여 보관해 보고 있다고 합니다. 

 

석조 유물 뒤편으로는 대릉이 있어 관광객들의 포토존으로 사랑을 받고 있네요. 

5. 후기

대릉원은 푸른 거대한 언덕이 곳곳에 포진된 비현실적인 공간이었다는 느낌입니다. 주위 환경도 잘 조성되어서 꼭 포토존이 아니더라도 사진을 찍으며 대부분 성공합니다. 오래 전 무덤이었던 장소가 이렇게 친근하게 느껴지는 것도 이상하지만 실제로 가보시면 전체 공간이 귀엽고, 익숙하기도 합니다. 경주에 오시면 대릉원에 오전에 가셔셔 상쾌한 기분과 함께 예쁜 경치도 눈에 넣고 기분 좋은 경주의 하루를 시작하세요.  

 

 

 

위치 : 경북 경주시 황남동 31-1

운영시간 : 정문 09:00~22:00, 후문 및 천마총 : 09:00~21:30

연락처 : 054-750-8650

 

 

▣ 유적지의 안내문과 네이버 백과사전, 위키백과를 참고하여 설명 기재하였습니다

▣ 읽고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부탁드립니다.
▣ 내돈내산 후기입니다.

 

+ Recent posts